본문 바로가기

무한 디자인/기획자의길

바이럴마케팅의 이해와 종류 [바이럴마케팅의 실상]

바이럴마케팅의 이해와 종류 [바이럴마케팅의 실상]

 

바이럴마케팅의 이해

 

인터넷마케팅을 조금이라도 접해본 사람이라면 바이럴마케팅에 대해 들어본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정보를 얻기엔 굉장히 힘들다. 물론, 한때 바이럴마케팅을 뉴스에서도 크게 이슈화시키면서 지금은 대기업,중소기업,개인까지도 바이럴마케팅을 이해하려한다.

 

바이럴마케팅이란 입소문광고라고 표현한다. 말로 표현하면 입소문?사람들한테 잘 알리면 되는거 아냐?라고 쉽게 생각하고 처음에는 쉽게 접근을 한다. 위에 언급했듯이 대기업,중소기업,개인들까지 이곳에 달려드는지는 이유는 한가지이다. 바로 광고비용 때문이다.

 

엄청난 광고비를 소요하면서 광고를 했을때 그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매출이 나와야하지만 그만큼 나오지 않기때문에 바이럴마케팅을 더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고 바이럴마케팅이 돈이 전혀 안들어간다고는 할 수 없다. 모든 마케팅에는 비용이 발생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키워드마케팅이나 미디어마케팅등 다른 마케팅에 비해 매출대비 최소의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매출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바이럴마케팅에 너도나도 달려드는 것이다.

 

바이럴마케팅의 종류와 비교분석

 

바이럴마케팅의 종류

 

바이럴마케팅의 종류에는 세부적으로 보면 굉장히 많지만 큰 틀로보면 종류는 몇가지가 안된다. 특히나 온라인판에서는 그 종류의 수가 적다. 이곳 노하우까지 찾아왔다면 그만큼 알고왔다고 생각된다.

 

1. 카페마케팅

카페란곳은 그곳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모인 공간이다. 즉, 메니아 층들이 많은 공간이기도 하다. 카페마케팅이란 주제가 같은 사람들을 타겟층으로 하여 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카페메니아들의 관심사가 강아지일 경우를 생각한다면 강아지를 타겟으로 하여 게시판에 정보를 제공하면서 좋은제품을

광고하는 것이다. 카페의 메니아층에서 입소문이 일어난다면 금새 제품에 대한 호감으로 브랜드까지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와 최고의 바이럴마케팅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전혀 맞지않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광고를 한다면 극히 하락효과와 함께 브랜드 가치도 타락할 것이다.

 

2. 블로그마케팅

1인 미디어시대라는 소리를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이제는 전문가를 능가하는 메니아층의 전문가들이 한명한명 각개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블로그다. 블로그의 경우 지극히 전문적인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물론 그쪽분야의 사람들한테는 최고의 우대를 갖게 된다. 최고의 우대를 갖기 시작하면 이쪽분야에서 이곳에 안들어와본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인터넷 자체가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기 때문에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바로 블로그로 들어오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다. 예를들어 음식에 대한 열의를 가지고 매일이나 매주 음식 만드는법을 꾸준히 포스팅한다면 이사람은 음식에 대한 전문가로 인식이 되어버린다. 맛있고 눈으로 보기에도 좋은 음식을 설명해주고,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음식을 만드는 사람에게는 음식을 만드는 칼이나 거품기 등이 필요할 것이다. 대기업이나 중기업 등에서는 이런 사람들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리뷰 작성을 권한다. 이것이 바로 블로그마케팅이다. 타겟층이 모여있는 곳으로 좋은제품을 제공해주고 그에 대한 장점에 대해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블로그를 관리하는 사람이 한두사람이겠는가?

열명에게만 리뷰작성을 권해도 그 파급력은 상당하여 바이럴마케팅의 성공요인이 된다. 물론 제품에 대한 자부심이 있어야 성공확률이 있다.

 

3. 지식인마케팅

지식인마케팅이란 바이럴마케팅에 대해 굉장히 좋은 정보를 제공해 줘야한다. 그 분야에 대해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내가 타겟화한 키워드에 대해 모르는 것에 대해 성실히 답변해줘야하며, 질문한 사람의 질문이 타겟키워드로 검색했을때 최상위에 떠야하기 때문이다. 이건 굉장한 시간과 성실성이 필요로 되지만 꾸준히 한다면 어떤 바이럴마케팅도 잘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지식인마케팅의 경우 전문지식인 한명을 앉혀놓고 직원으로 채용하는 경우도 있다.

 

4. 소셜마케팅

소셜마케팅은 흔히 말하는 트위터나 페이스북등을 이용한다. 블로그 이웃처럼 친구등록을 하고 그 친구들에게 하루하루 일상을 얘기하면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예를들어 네이버에서 실시간검색어가 떴을경우

그 실시간검색어를 내 일상에 소개하면서 RT를 권하는 것이다. RT의 파급효과는 굉장히 크다. 소셜커머스가 갑자기 파급적으로 생겨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소셜커머스는 50%이상 DC한 상품을 소개한다. 이 정보를 내가 알고 있을때 내친구들에게 소개해주고, 내 친구를 통해 RT가 된다면 내 친구의 친구들이 이 정보를 알아서 바이럴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원리는 간단하다. 친구를 많이 얻고, 그 친구들이 정보를 뿌릴 수 있도록 좋은 정보를 제공해주면 된다. 같은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낸다면 블럭처리를 당하고 저 사람은 광고쟁이로 인식될 수 있으니 조심하기 바란다.

 

위에 언급한것처럼 바이럴마케팅을 크게 나눈것이다. 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무수히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마케팅대비해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부분만 서술해 놓았다. 바이럴마케팅은 겉으로 보기에는 굉장히 쉬워보인다. 종류도 많지 않아 금방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고 계속 발전되가고 있다. 나중엔 바이럴마케팅을 주무르는 사람이 인터넷계를 손에 쥘 수 있을 것이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이미 자료화가 되어버린 정보들을 모아서 움직이길 바란다.

 

출처 : 성공한 사업자들의 공간 커뮤니티 셀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