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이란?
어떤 목표를 정해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행하는 <구상>,<제안>,<실천>의 모든 업무.
기획서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말하며 기획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도구로 커뮤니케이션
Tool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기획의 특성
업무의 과정--à준비의 과정--à의사결정과정
기획능력의 기본 요소
정보 수집력
1단계 ----발상이 기획을 부른다
- 브레인 스토밍
- 렌덤 메모리법
- 체크리스트법
- KJ법 / NM법
- 만다라법
- 수집 정보와 조사정보
- 분류를 하라
- 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을 접목하라
- 정리를 하라
- 수집/조사/ 정보정리 방법을 생각하라
- 분석하라
- 현상을 파악 하라
- 아이디어 (아이디어 전부를 내놓아라)
- 서열화 (유용한 아이디어 순으로)
- 구조화 (유기적인 관계로 조립)
- 실행 계획 3요소
- 스케쥴 (진행 실행 예정)
- 스태프( 인원 체제)
- 예산 (비용 수익)
당신의 낡은 잣대를 버려라
당신의 생각을 패키지화 해라
Conviction ->신뢰할 수 있는가
뛰어난 기획의 조건
신선한 아이디어 X 실현가능성 X 설득력 X 추진력 = 큰 기대 효과
뛰어난 기획자의 조건
신선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힘 = 창의력/ 발상력
실현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마무리하는 힘 =계획력
다른 사람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힘 = 설득력
실행으로 옮겨 경영성과를 증명하는 힘 = 추진/ 실행력
뛰어난 기획자의 빅 5
기획하는 대상(테마)의 냉철한 결정력
기획에 관한 풍부한 아이디어와 발상력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기획 안으로 Documentation하는 능력
기획을 제안하고, 실행케 하는 능력
기획을 실행하는 능력
퍼스널 시프팅(Personal Shifting)
ØSEE----> DO ------->GET
Ø 인간의 변화과정
Ø 성공하는 사람은 다른 생각을 한다
기획 안의 기본 구성도
기획 도입부 3 ( 표지 / 머리말 / 차례)
기획의 개요 (컨셉트 지도)
기획의 의도 3 (기획의 배경 / 기획의 목적 / 기획의 목표 )
컨셉트 (컨셉트)
기획의 구상 3 ( 구체적인 전체 방향 / 각각의 구체적 방안 / 대체
방안 리스트)
실행 계획 3 (스케쥴 / 예산 / 스태프 )
참고 자료 ( 권말 부록 / 별책 부록 )
기획의 기본 과정
제 1단계 -----------à 발 상
제 2 단계 -----------à 분 석
제 3단계 -----------à 구 상
제 4 단계 -----------à 실 시
성공하는 Presentation Skill-Up 1
Presentation 이란?
Presentation을 하는 이유
- 정보 제공 - 설득
-동기 부여 -행동 유발
-즐거움
-목적/목표 -> 청중 분석 -> 입안 구성 -> Visual 작성 ->화술/ 태도 ->프리젠테이션
-초안 작성 / 내용압축 / 청중의 다양성 / 경험 / Presenter의 능력
- Opening -> 개요 -> 본론 -> 정리 -> 질의 응답 -> 결언
- 낭독식 방법 -> 암기식 방법 -> Out line 방법 ->즉흥식 방법
-People
-Place
-Purpose
-제1단계 : 프리젠테이션의 내용 구조화
-제 2단계 : 설명 내용 방법결정
-제3단계 : 다큐먼트 비주얼 작성
-제4단계 :Simulation
-제5단계 : 리허설
-제6단계 :프리젠테이션 구조 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