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찰력을 길러라
남보다 뛰어난 사람들은 공통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는 예리한 관찰력입니다. 뛰어난 개그맨들의 유머를 듣게 되면 그들에게는 놀라운 관찰력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2. 상상력을 강화하라
상상력이 밭이라면 아이디어는 그 땅에서 수확하는 곡식입니다. 기획자에게서 상상력이라는 밭의 크기는 아이디어의 빈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입니다. 아인슈타인 박사는 "지식보다 중요한 것은 상상력이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지식은 창의적으로 응용될 때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합니다.
3. 자료수집 능력을 키워라
우수한 기획자는 자료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명성 있는 요리사에게 요리를 잘 하는 비법을 물어보면 첫마디가 바로 "좋은 재료를 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좋은 기획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질의 자료가 필수요건입니다.
4. 분석력을 키워라
분석능력 또한 기획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한 가지 문제에 대해서도 사람들은 문제의 심각성, 문제가 되는 지점, 원인 등 다른 분석을 합니다. 각자 살아온 삶의 경험, 지식, 감성의 수준, 개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석을 하는지에 따라 천차만별의 기획이 나옵니다.
5. 예지력을 키워라
기획자 중 최고는 예지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예지력은 미래의 트렌드나 시장을 예감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안철수연구소'의 안철수 사장이나 '다음'의 이재웅 사장은 시장을 예측해 적절하게 대응함으로써 성공한 대표적인 벤처기업가입니다.
6. 창의력을 향상시켜라
창의력이란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능력'입니다. 창의력이 있다는 것은 풍부한 상식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획자에게 창의력이 없다는 것은 매우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7. 표현능력을 키워라
기획자는 자신의 주장을 말솜씨, 글솜씨, 디자인솜씨, 멀티미디어 연출력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1200년 전 당나라 때 인재등용의 척도는 신언서판이었습니다. 그만큼 예나 지금이나 말솜씨와 글솜씨는 능력의 척도이며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입니다.
8. 설득력을 강화하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피라미드 구조로 놓고 상하개념을 따진다면 설득력은 맨 꼭대기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기획자가 아이디어도 좋고 표현력도 뛰어난데 설득력이 부족하다면, 이는 시나리오도 좋고 연출력도 있는데 번번이 흥행에 실패하는 영화감독과 같습니다.
9. 판단능력을 키워라
우수한 기획자는 판단능력이 남다릅니다. 판단력은 사활을 결정하는 중대한 기로에서 더욱 빛을 발휘합니다. 5천 분의 1의 확률을 건 맥아더 장군의 인천상륙작전과 13척의 배들로 10배 이상의 왜선을 상대로 대승한 이순신 장군의 명량해전을 살펴보더라도, 치밀한 상황분석 능력과 판단능력이 승리의 관검임을 의심할 수 없습니다.
10. 실행능력을 키워라
포춘지는 "실패하는 리더의 70%는 단 하나의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실행력의 부족이다."라고 꼬집었습니다. 한 경제연구소에서 최근 실시한 조사 결과, 기업들이 조직 구성원들에게 원하는 능력은 판단력, 전략수립 능력 그리고 실행력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기획력 향상을 위한 10계명|작성자 스페럴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