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한 디자인/기획자의길

IA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인포메이션 아키텍쳐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고민이 최종적으로 사용자의 충성도와 지속성을 유지 강화

시킨다.

 

비유를 하자면 인포메이션 아키텍쳐는 뼈대를 만드는 작업이고 유저인터페이스는 그 안에

살과 피를 만드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1. 인포메이션 체계 내의 네비게이션 체계, 레이블링, 조직화를 의미한다.

2. 컨텐츠에 직관적으로 접근하고 업무 처리가 용이하게 정보 공간을 설계하는 것이다.

3.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찾고 관리할 수 있게, 웹사이트를 분류하고 구조화한다.

 

 

 

 

IA는 다양한 영역과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런 관계에 대한 다양한 배경 지식이 필요하다.

그래픽 디자인, 온포메이션 디자인, 정보학, 분류학, 유용성 공학, 마케팅, 서비스 기획, 운영 등

 

 

 

IA의 3가지 환경 요소

컨텍스트 : 사업목적,자금,정치,문화,기술,자원,제약조건

컨텐츠 : 문서, 데이터 형태, 컨텐측 객체, 양, 기본 구조

사용자 : 고객, 업무, 욕구, 정보 추구 행동, 경험

 

 

 

웹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컨텐츠의 양과 성질을 알고 이 컨텐츠가 일년 후에 어떻게 변하며

이러한 변화가 고객의 요구와 정보 추구 행동 패턴과 얼마나 적합한지 고민해야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