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한 디자인/기획자의길

기획 기획 기획

기획이란?

어떤 목표를 정해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행하는 <구상>,<제안>,<실천>   모든 업.

기획서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말하며 기획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도구로 커뮤니케이션

Tool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기획의 특성

업무의 과정--à준비의 과정--à의사결정과정

행동지향 -> 미래지향 ->목표지향 ->최적수단 제시
기획의 요소
창조성 /  현실성 /  논리성
기획 아이디어 /  계획의  차이점?
아이디어    ->           기획           ->     계획
 단발적            종합적/유기적          구체적/세부적
무 방향성        업무 방향성  창조          창조성       

기획능력의 기본 요소

정보 수집력

분석력
예지력
창조력
표현력
설득력
판단력
실현력

기획의 주 분야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정보시스템->사업기획->오피스 플래닝
기획의 기본 프로세스
기획의 Needs와 Wants 탐색
기획의 테마 선정
아이디어 발상
기획의 컨셉트 정리
기획안 구상
기획 구상의 정리
기획서 작성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기획안의 실행
 

1단계 ----발상이 기획을 부른다 

 

  과제를 뽑아 낸다 
  기획 테마를  파악한다
  현상을 파악한다 .
  정보를 수집 분석한다
  발상법을 배워라 

  브레인 스토밍

  렌덤 메모리법

  체크리스트법

  - KJ법 / NM

  만다라법

 

제 2단계 ----철저한 분석이 성공씨앗이다  
컨셉트를 정한다
기획을 착안한다
아이디어를 낸다
현상을 분석하라  

  수집 정보와  조사정보

  -  분류를 하라 

  -  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을 접목하라

  -  정리를 하라 

  -  수집/조사정보정리 방법을 생각하라

   분석하라

  -  현상을 파악 하라

 

제 3단계 ----구상이 바로 기획이다   
계획을 세워라  
아이디어를 정리하라
기획서를 작성하라 
구상 萬事  

  아이디어 (아이디어 전부를 내놓아라)

  서열화 (유용한 아이디어 순으로)

  구조화 (유기적인 관계로 조립) 

 

제 4단계 ----일단 실행을 하라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라  
기획안을 실행에 옮겨라 
PR을 하라
프리젠테이션을 실시하라  
실행 萬事  

  실행 계획 3요소 

  스케쥴 (진행 실행 예정)

  스태프인원 체제)

  -  예산 (비용 수익) 

당신의 낡은 잣대를 버려라

2W+ 1H 기법으로 돌파하라

기획 아이디어 스크린을 잡아라
Wet-Ware를 키워라

3과 Why3을 생활화 하라

Cre-biz  파워를 키워라
 

당신의 생각을 패키지화 해라

무엇을 발상해야 하는가?
AIDMAC를 생활화 하라
ØAttention-> 사람 들에게 주목을 받는 아이템인가?

ØInterest -> 남들의 흥미를 끄는 요소가 있는가? Timing이 맞는가?

ØDesire -> 그 일을 해보고자 하는 욕망을 불러 일으키는가?

ØMemory ->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만 한가?

ØAction -> 구체적인 행동이 따르는가?

Conviction ->신뢰할 수 있는가

 

뛰어난 기획의 조건

신선한 아이디어 실현가능성 설득력 추진력 큰 기대 효과 

 

뛰어난 기획자의 조건

신선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힘 =  창의력발상력 

실현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마무리하는 힘 =계획력 

다른 사람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힘 설득력

실행으로 옮겨 경영성과를 증명하는 힘 추진실행력     

 

뛰어난 기획자의                  

기획하는 대상(테마)의 냉철한 결정력

기획에 관한 풍부한 아이디어와 발상력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기획 안으로 Documentation하는 능력

기획을 제안하고실행케 하는 능력

기획을 실행하는 능력

 

퍼스널 시프팅(Personal Shifting)

ØSEE----> DO ------->GET

Ø 인간의 변화과정

Ø 성공하는 사람은 다른 생각을 한다

 

기획 안의 기본 구성도

기획 도입부 3 ( 표지 /  머리말 차례)

기획의 개요 (컨셉트 지도)

기획의 의도 3 (기획의 배경 /  기획의 목적  기획의 목표 )

컨셉트 (컨셉트)

기획의 구상 3 ( 구체적인 전체 방향  각각의 구체적 방안  대체

방안 리스트) 

실행 계획 3  (스케쥴  /  예산   스태프  )

참고 자료 권말 부록 /  별책 부록 )

 

기획의 기본 과정

제 1단계 -----------à       

제 단계 -----------à      

제 3단계  -----------à      

제 단계 -----------à      

 

성공하는 Presentation Skill-Up 1

 

Presentation 이란?  

-한정된 시간 내에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설득하여   판단과 의사결정까지 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Presentation을 하는 이유

 정보 제공  설득

 -동기 부여   -행동 유발

 -즐거움 

 
Presentation의 5가지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의례 동기부여 /  엔터테인먼트  연설 
 
Presentation의 3요소
-내용 (What)   -> 전달 방법 (How)   ->태도 (Who)

 
Presentation의 흐름

-목적/목표 -> 청중 분석 -> 입안 구성 -> Visual 작성   ->화술태도 ->프리젠테이션 

 
Presentation이 어려운 이유?

-초안 작성 내용압축  / 청중의 다양성 경험  / Presenter의 능력 

 
Presentation의 구성

- Opening -> 개요 -> 본론 -> 정리  -> 질의 응답 -> 결언

 
Presentation  방법

낭독식 방법 -> 암기식 방법 -> Out line 방법 ->즉흥식 방법 

 
Presenter의 기본 자격요소
-전문지식    -> 기본적인 스킬    -> Image Making  -> 자기 게발  ->자신감 

 
Presentation의 성공 3P 

-People

-Place 

-Purpose

 
Presentation 준비 6단계

-1단계 프리젠테이션의 내용 구조화

-제 2단계 설명 내용 방법결정

-3단계 다큐먼트 비주얼 작성

-4단계 :Simulation

-5단계 리허설

-6단계 :프리젠테이션 구조 확정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