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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 디자인/색깔이론

웹디자인 색채 기획 Process


1. 색채 기획 Process
 (=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의 색채 기획 전개방법 =)


(1) 계획 단계
- 상품 기획 요점 책정
- 스케쥴 책정
- 디자인 기본 방침 책정, 아이디어 발상과 구분
- 색채 관련 사항 자료 수집
- 색체 데이타 수집, 분석, 통합, 평가(색채 심리/시장경향/지역 특성등) 색채의 형태, 재질, 용도에 대한 적합성, 가격, 기술적 조건, 등의 총합 검토
- 칼라 컨셉트 원안 작성

(2) 시작 단계
- 칼라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과 구분, 제1차 색내기
- 색채 요인의 세부 검토(색상과 톤의 구분 사용/ 기본 칼라, 배합색, 악센트 칼라의 구분 사용/ 배색 비율의 전개 방법/ 타상품과의 칼라 코디 네이트의 전개 방법/ 칼라테마, 칼라 스토리의 책정/ 색채 생산 기술, 견 고성, 경제적 조건의 개별적, 상호적 검토/ 타사 상품과의 비교/ 저작권, 의장권 조사와 수속 등)
- 스타일화 디자인에 대한 최적색의 선별, 착색 작업

(3) 결정 단계
- 디자인 결정 회의에 의한 종합 평가; 칼라 디자인의 종합 평가/ 관련 타 상품과의 칼라 밸런스 평가/ 기타 제반 조건의 적합성 평가(고객 대상의 시장성, 품질 특성, 생산 방식과 생산성, 원가와 판매 가격, 판매 경로, 발표 시기, 연출 효과등)
- 기본안 수정과 최적안의 채택

(4) 실시 단계
- 제작 도면, 밑그림(원고), 색채 방법의 작성 관련 사항의 검토; 코디네이트 전개 상품의 색채 기획/ 칼라 방침의 홍보 활동등
- 관계자간의 조정
- 제작, 생산지도, 품질 관리 - 마무리 체크와 보정
- 견본장, 해설서, 각종 데이터의 정리, 편집, 인쇄, 배포
- 시장 전개에 있어서의 색채 연출 협력 업무

(5) 평가 단계
- 색채 시장의 파악, 기획.생산 단계에 대한 단기 수정 정보 전달
- 딜러. 고객에 대한 배려 서비스
- 판매 결과 분석, 색채 계획 효과 분석, 데이타 가공의 축적
- 차기 계획의 준비
Apparel의 마케팅과 머천다이징 활동은 Brand의 Color Policy, Season Color Concept, Monthly Color Story등에 의해 추진되어 진다. 기획 생산 판매(소매점) Target 고객의 Color 정보 순환에 의해 [Total Color Planning]의 중요성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


2. 유행색의 Color Planning

(1) 소비자가 요구하는 COLOR 조사
- 조사 대상 선정 (年代別) 조사용 색표 필요 (조사용 Color code는 색표화되고 먼셀 표색계와 대응할 수 있고 대분류.소분류까지 집계 가능

(2) 시장 실태 조사

(3) 유행의 사이클 - 현재 시점. 과거까지 색의 움직임 조사, 미래 추측

(4) 참고 자료 수집
- haute couture와 collection 조사
- 각 Maker와 백화점 Sample book
- 유행색 전문기관 자료 수집

(5) 색의 경향 결정
- 대상 제품에 필요한 색의 범위 설정
- 조사 데이터 속의 특징적인 color 경향 파악
- 필요한 색의 계통 한정 color coordination (색과 색사이에 인상이 똑같이 보이도록 효과를 만들 어가는 것)
- 색의 이미지 통일 (색의 3속성중 2가지가 공통이 되게 고려)
오스트발드의 Color Harmony Manual중 같은 기호의 색을 선택한 쪽이 인상(印象)은 통일된다.

(6) 색의 배색효과 고려
선택된 색은 모두 동일한 톤일 경우에는 배색에 어려움이 생긴다.
두 grayish한 색에서는 액센트가 필요하고 모두 선명한 색에서는 무채색이 필요하다. 색채 계획에서는 어떠한 배색이 적절한가 하는 배색 효과까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단순한 것 같으면서도 아주 어렵다. 복장이외의 제품의 색체계획도 선정(選定)의 기준이 다를뿐 선정과정에 있어서 사고방법은 대체로 어느 경우라도 동일할 것이다.





출처: http://www.disoclub.com 라면궁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