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일상/인터넷지식

마인드맵이란?

마인드맵이란?
 
1) 방사사고(Radiant Thinking)의 표현
마인드 맵이란 '중심체로부터 사방으로 뻗어나간다'는 의미를 지닌 방사사고의 표현이다. 그러므로 두뇌의 자연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두뇌의 잠재력으로 들어갈 수 있는 강력한 그래픽 기술이다.

(2) 사고력 중심 두뇌 계발 프로그램
이미지와 핵심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 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 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계발 프로그램이다.

(3) 새로운 학습기법
마인드 맵이란 학습 기법, 정보관리 기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마인드 맵은 마 음 속의 지도를 그리듯 글자와 기호와 그림을 사용하며 생각을 표현하고 인식하는 방법이다.

(4) 창의성, 기억력 증진 필기법
마인드 맵을 활용하는 필기는 단순히 받아 적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으로 생각하면 서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인드 맵은 상상(이미지)과 언어의 연상작용에 의한 시각적 노트 작성법이다.


 
마인드맵 장점은 크게
1)이해력 향상과
2)기억력 향상을 들수 있습니다

활용분야별로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기쓰기 : 마인드 맵 다이어리의 장점

1. 마인드 맵 다이어리는 성장과 발전 과정에 따라 포괄적인 인생관리 도구가 될 수 있는 미시적이면서 거시적인 인생관을 제시해 준다.
이것은 미래와 과거를 연결하고 계획하고 기록할 수 있게 한다.
2. 마인드 맵 다이어리는 시각적인 흥미를 끌고 마인드 맵핑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에 따라 더욱 매력적으로 되고 마침내는 예술작품으로 승화된다.
3. 연간, 월간, 일간 계획은 몇 해 동안 계속되는 기간을 참조사항과 장기간의 경향을 관찰하면서 한순간에 재검토할 수 있게 한다.
4. 마인드 맵 다이어리는 모든 사건을 전체적인 인생의 맥락 속에서 보게 한다.
5. 다이어리 시스템은 본질적으로 다차원적인 기억을 도와주기 때문에 인생에 대해 시각적으로 완벽하고 객관적으로 기억할 수 있게 한다.
6.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면을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게 한다.
7. 마인드 맵 다이어리는 자발적인 자아개발을 조장하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이것은 최근에 개발된 학습모델 TEFCAS를 우리의 두뇌가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TEFCAS 모델이란 두뇌가 시도, 사건, 피드백 순으로 작용하고 피드백은 다시 두뇌에 의해 체크되고 궁극적인 목적인 성공을 향해 적응해 나가는 모델이다.
8. 이미지와 색상코드, 다른 마인드 맵에 적용되는 규칙들을 이용함으로써 순식간에 정보에 접근하게 된다.
9. 마인드 맵 다이어리는 시각적인 자극을 주고 흥미를 우발하기 대문에 그것을 사용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한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잠재의식적으로 거부하는 다이어리에 기록하는 것을 잊어버리거나 잘못 기록하거나 혹은 다이어리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데 대해서 죄의식을 느끼는 다이어리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10. 다이어리를 다시 펼쳐 보는 것은 인생이라는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자기소개 : 자아분석 마인드 맵의 장점

1. 자아에 대한 비교적 객관적인 안목이 길러진다.
2. 뇌피질의 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완전하고 현실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3. 사소하지만 그래도 자신과 관계가 있는 세부적인 것뿐만 아니라 폭넓은 것에 이르기 까지 거시안적, 미시안적 시각을 제공해 준다.
4. 자신의 현 상태를 직시함으로써 한결 쉽고 정확하게 미래를 계획할 수 있게 한다.
5. 영원한 기록으로 남아서 장기적인 면에서도 진정한 통찰력을 얻게 한다.
6. 타인의 자아분석을 도와 주는 데 이용될 수 있다.
7. 색상/이미지/기호를 사용함으로써 감정을 표현하고 그 감정을 자아분석에서 통합하기가 쉽다.


업무분야에 활용 :

1. 연설을 위한 마인드 맵의 가치 향상
마인드 맵의 가치는 연설을 준비하거나 기사를 쓸 때 두 배로 증가한다. 작가는 끊임없이 사상의 나뭇가지들에 의해 새롭고 한층 대답한 사고 쪽으로 자극을 받는다. 동시에 중심어 나 중심 이미지는 연설문이나 기사의 요점이 간과되지 않도록 한다. 마인드 맵을 이용하면 특히 페이지를 넘기지 않고도 청중에게 연설이나 기사의 전체적인 구조와 요점을 미리 알려 주는 것이 가능하다. 항상 한 장의 용지에 작성을 하기 대문에 청중들에게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미리 알려 줄 수도 있고 자신의 논지를 입증하기 위해 요즘을 되풀이해서 강조할 수도 있다. 직선식 연설문에서는 원고가 끝나는 곳에서 연설도 끝나 버리고 내용보다는 연 대기적 순서에 의해 무계획적으로 중요성이 결정되는 경향이 있다.
연설자가 자신의 연설 주제에 대해 완전히 파악하고 있다면 중심어나 중심 이미지는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기폭제 역할을 해서 즉흥적인 아이디어를 쏟아 내기 때문에 내용의 중요성보 다는 연대기적으로 사실만을 무미건조하게 늘어 놓는 연설이 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연설 자가 주제를 완벽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면 직선식 연설문은 연설을 더욱 망쳐 놓고 말 것이다. 기사를 쓰고 연설을 하는 작업에서도 마인드 맵은 설명이라는 대양을 항해하는 배 의 타륜과 같은 것이다.

2.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의 장점

1> 뇌피질의 전 기능을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회상능력을 엄청나게 향상시킨다.
2> 두뇌의 모든 면을 활성화시켜서 더욱 기민하고 기술적으로 기억하게 한다.
3> 마인드 맵의 미력적인 모습은 두뇌로 하여금 마인드 맵으로 돌아가고 싶도록 만들고 그래서 다시 순간적인 회상능력을 증대시킨다.
4> 본직적으로 기억을 도와 주도록 고안되어 있다.
5> 기억 마인드 맵의 사용은 두뇌를 활성화시켜 기억을 도와주고 기본적인 기억술의 수준을 높여 준다.
6> 창의적 사고 과정을 반영하고 동시에 창의적인 사고 기술을 보강한다.
7> 학습 기간이나 듣기 훈련 기간 내내 높은 수준의 회상능력을 유지한다.
8> 개인의 모든 연상결합 능력을 최대한 이용해서 두뇌가 물질을 각인하는 능력과 두뇌 네트워크를 조직하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결국에는 회상능력을 증대시킨다.
9> 기억을 유도하는 '확실한 불'을 지펴줌으로써 자신감과 동기유발, 보편적인 정신 기능을 증진시킨다.


프리젠테이션 : 프리젠테이션과 글쓰기 기술 향상을 위한 마인드 맵의 장점

1. 무질서한 구성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글을 쓸 때 부딪치는 장애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쾌감을 없애 준다.
2. 새로운 정보와 아이디어를 끌어 내는 연상결합 갈고리를 자유롭게 풀어 놓음으로써 창의성과 독창성을 향상시킨다.
3. 프리젠테이션과 글쓰기 작업을 준비하고 구성하고 완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단축된다.
4. 분석과 창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리, 통제할 수 있게 한다.
5. 결과적으로 더욱 집중적이고 조직적이고 종합적인 프리젠테이션 글쓰기가 되게 한다.


문제해결 : 대인간의 문제해결 마인드 맵의 장점

1. 이 마인드 맵은 그 구조상 참가자들의 입장을 개방시켜 준다.
2. 상대방의 인식력에 대해 포괄적인 견해를 가지게 한다.
3. 참가자들이 자신을 정직하게 표현하게 한다.
4. 문제를 한층 폭넓은 문맥에 둠으로써 원인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더욱 강한 동기를 부여한다.
5. 인간관계에 대한 지속적인 기록의 역할을 하고 관계 발전을 위한 힘과 가지의 근원이 된다.
6. 상대방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자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줌으로써 더 큰 자아의식과 자아성숙에 이르게 한다.
7.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더 긴밀한 우대관계를 형성하고 서로에게 스트레스를 덜 주고 상대방의 독특한 관점을 존중하게 한다.


아이디어 도출 : 창의적사고 마인드 맵의 장점

1. 모든 창의적 사고 기술을 무의식적으로 활용한다.
2. 마인드 맵 사용자가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감에 따라 정신적 에너지도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3. 동시에 많은 요소들을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창의적인 연상결함과 통찰력을 높여 준다.
4. 마인드 맵 사용자의 주변에 애매하게 흩어져 있는 사고들을 두뇌가 쉽게 찾아 낼 수 있도록 도와 준다.
5.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 준다.
6. 인큐베이션 과정을 보강하고 지원해서 새로운 사사의 창조 가능성을 증대시킨다.
7. 재미와 유머를 조정함으로써 마인드 맵 사용자가 판에 박힌 틀에서 벗어나 진정한 창의적 사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회의준비 : 회의 마인드 맵의 장점

1. 다른 회원들의 관점을 전 회원이 확실히 이해하게 된다.
2. 모든 발언을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통제할 수 있다.
3. 각 참석자가 마인드 맵에 미치는 공헌은 전체적인 에너지, 정열, 협동정신을 진작시킨다.
4. 참석자 각자가 회의에 대한 완벽한 기록을 가짐으로써 토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기억하게 한다.
5. 마인드 맵은 능률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기 때문에 마인드 맵 회의에 소요되는 시간은 대개 전통적인 회의에 소요되는 시간의 1/5 정도에 불과하다.
6. 회의에서 결정된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기획 : 경영관리 마인드 맵의 장점

1. 경영관리에 마인드 맵을 활용하면 경영관리 조직이 더욱 발전하고 행복하고 의욕적이고 동기부여가 잘 되기 때문에 업무의 능률이 올라간다. 따라서 몸이 아파서 결근하는 날이줄어들고 회사의 공적 이미지가 쇄신하는 효과를 가져 온다.
2. 직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 진다.
3. 트레이닝을 한층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든다.
4. 마케팅과 판매촉진의 활성화를 유도하여 판매실적을 향상시킨다.


그룹 마이드 맵 : 그룹 마인드 맵의 장점

1. 그룹 마인드 맵핑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 방식과 학습 방법은 두뇌와 자연스럽게 작용한다.
2. 그룹 마인드 맵핑 과정 내내 개인과 그룹 양쪽을 똑같이 지속적으로 강조한다. 개인이 자신의 정신세계를 탐구하는 횟수가 많을수록 그룹으로 돌아가서 그룹을 위해 더욱 많은 공헌을 하게 된다.
3. 개인이 그룹 마인드를 위해 공헌을 하면 그룹 마인드는 즉시 그 힘을 다시 개인에게 피드백해 주고 이렇게 함으로써 개인이 그룹 마인드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은 더욱 증진된다.
4. 그룹 마인드 맵은 초기 단계부터 전통적인 브레인스토밍보다 헐씬 유익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유발시킨다.
5. 그룹 마인드 맵은 무의식적으로 의견의 일치를 찾아 내기 때문에 팀워크를 돈독히 하고 그룹의 목표와 목적에 모든 구성원들의 정신을 집중시킨다.
6. 구성원들에 의해 표현되는 모든 생각을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7. 그룹 마인드 맵은 그룹 기억에 있어서 하드카피와 같은 역할을 한다. 회의가 끝날때 쯤에는 각 구성원들은 틀림없이 성취한 것에 대해 서로 비슷하고 포괄적인 이해를 하게 될 것이다. 전통적인 접근 방법에서는 나중에 알고 보면 구성원들이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서 완전히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마인드 맵에서는 그런 엉터리 이해를 가지고 회의장을 떠나는 일은 없다.
8. 그룹 마인드 맵은 개인의 자아발전을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해 주고 비교적 개관적인 참고 역할을 하므로 각 구성원은 그에 대비해서 관련된 사상들을 테스트하고 탐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