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감기
'상양'이라는 경혈을 눌러줍니다. 상양은 둘째손가락 손톱 뿌리의 엄지쪽 옆면에 해당되는데, 누르는 방법은 다른 손의 엄지가 상양에 닿도록 하면서 둘째손가락을 감싸 쥡니다. 그리고 엄지 끝으로 상양을 누르면서 잡아당깁니다. 이렇게 1~2초 정도 눌렀다가 힘을 빼는 자극을 2~4분간 해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감기뿐만 아니라 위염, 과식, 변비 등 내장에 원인이 있어 피로해진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제가 또 하나의 방법이 있는데 지압이 아니라 고개를 떨구시면 뒷목부분에 툭 튀어 나오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그 부분에 핫팩이나 따뜻한 물수건으로 찜질 해주는 것도 아주 확실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샤워를 하면서도 하실수 있는데 따뜻한 물을 트시고 샤워기를 그 쪽에 갖다대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2)두통
'전두점'이라는 경혈을 눌러줍니다. 전두점은 손을 벌렸을 때 첫째손가락과 둘째손가락 사이에 개구리에 물갈퀴와 같은 부분에 정점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밖에서 조금씩 짚어 가다가 보면 뭔가 잡히는 부분이 있는데 그 곳이 전두점입니다. 전두점을 엄지와 검지로 눌러주는데 통증을 참을 수 있을 정도로 눌러줘야 합니다. 아프다고해서 약하게 잡으시면 안됩니다. 이 부분은 더욱이 다른 사람의 손을 빌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7~8초 누른 후 좌우를 번갈아 가면서 4~5분 계속합니다.
3)눈의 피로
'양로', '신문', '내관'이라는 경혈을 눌러줍니다.
1.양로-새끼손가락 쪽 손등의 손목을 보면 볼록 튀어나온 뼈가 있는데, 이 뼈의 손바닥쪽 바로 아래가 양로입니다. 눌러보시면 약간 움푹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3~5초 동안 가볍게 눌렀다가 멈추기를 3~5분간 반복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너무 강하게 눌,시면 혈관이 수축되는 역효과가 납니다.
2.신문-손바닥을 폈을 때 손목 중앙쪽에 약간 오목하게 들어가는 곳이 있는데 그 곳이 신문 입니다. 양로와 같은 방법으로 눌러줍니다. 약간 빠르게 눌러줘도 좋습니다. 변비에 또한 효과가 있습니다.
3.내관-손바닥의 맨 밑인 손목의 큰 주름있는 곳에서 중지와 검지를 맥 짚는 것 처럼해서 중앙에 갖다 댄 지점 약 4cm 지점이 내관입니다. 내관은 또한 같은 방법으로 눌러 주시면 됩니다.
양로, 신문, 내관은 손에 있는 경혈이고 발바닥에 있는 '용천'이라는 경혈을 눌러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용천은 발바닥을 보시면 人자 모양이 마주치는 지점 바로 밑입니다. 용천은 볼펜이나 이쑤시개를 약간 무디게 해서 눌러주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4)불면증
'중저'라는 경혈을 눌러줍니다.
불면증은 제가 중학교 때 부터 갖고 있는 아주 지긋지긋한 건데요...자기전에 가끔씩 눌러서 효과를 봤습니다. 아직 완전히 떼어내지는 못 했지만... 효과는 있습니다...네네... 중저는 넷째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이 갈라지기 직전의 관절 사이에서 손등쪽으로 1cm 정도 짚어보면 약간 오목하게 들어가는 부분이 있는 곳 입니다. 3~5초 정도 1~3분간 눌러줍니다. 시력감퇴, 머리가 아프고 기억력이 떨어질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5)고혈압
'십선'이라는 경혈을 눌러줍니다.
열 손가락 각 끝에 있는 부분이 인데요. 정확히는 각 손톱 끝에서 2~3mm 되는 곳 입니다. 지압해주는 방법은 하나하나의 뿌리께를 엄지와 둘째손가락으로 누르듯 감싸서 손가락 끝 쪽으로 훑어 준 다음에 손톱으로 강한 통증이 있을 때까지 10~15초 눌러주고 가로로 자국이 생기면 세로로 해서 다시 해서 +모양이 생기도록 열 손가락을 다 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고혈압이 완전히 사라지는게 아니 혈압 저하에 도움을 주는 정도 입니다.
6)변비
'합곡'이라는 경혈을 눌러줍니다.
변비에 오랫동안 시달리시는 분들 보다는 걸린지 며칠 안 되실때 쓰시면 좋습니다. 오랫동안 시달리시는 분들은 다니시던 병원에 계속 다니시는 것이...흠흠...합곡이라는 경혈은 세게 눌러주는게 아니라 마사지 하듯이 부드럽게 30초 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의자에 앉아서 몸을 비트는 운동을 하면서 동시에 마사지를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잠깨는 법
몇 번 졸기는 했지만 그 피같은 시간을 조는 바람에 날릴 수는 없지 않습니까? 조는 사람들을 위한 유용하게 쓰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손톱의 뿌리부분에서 2~3mm 아랫부분을 엄지손톱으로 아주 세고 짧게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대략 핸드폰으로 문자 보낼 때 버튼을 누르는 정도의 시간!? 아주 중요한 부분 입니다. 세고 짧게! 이 방법은 진짜 본인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http://cafe.naver.com/foodicac/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