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일상/인터넷지식

한국 최초의 홈페이지, 세계 최초의 홈페이지

세계 최초의 홈페이지는 http://www.ge.com/

한국 최초의 홈페이지 : http://www.kreonet.re.kr/ (KREONET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일반인 공개 최초 홈페이지 : http://www.kornet.net/

 

한국 인터넷의 역사

 

하나망을 시작으로 한국도 인터넷에 접속합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인터넷에 최초 접속한 것은 1982년이지만 본격 접속은 1990년에 이르러서야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몇몇 대학과 연구소가 모여 하나망을 구성한 뒤 미국의 하와이 대학과 인공위성을 통한 56Kbps급 회선을 구성한 것이 본격적인 인터넷 접속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1982년에 서울대학교와 한국과학 기술원 사이에 TCP/CP로 SDN(System Development Network)을 사용하여 연결한 것이 네트웍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SDN은 후에 하나(HANA)망으로 통합됩니다. 그 후 1983년에 5대 전산망 구축계획이 세워지자 서울대를 중심으로 한 교육망(KREN)과 과학기술원의 시스템공학연구소를 중심으로 한 KREONET, 그 뒤에 형성된 하나망이 구축됩니다. 이 세 개의 망이 구성되어 미국의 인터넷에 네트웍으로 접속된 겁니다..

 

1983년에 미국과 처음으로 연결됩니다.

 

해외와의 연결은 1983년 UCCP(Unix to Unix Copy Program)를 이용하여 미국과 연결한 것을 시초로, 1984년에는 X.25를 이용하여 유럽과 연결하였고, 1988년에는 KREN이 BITNET에 연결되었습니다. 그러나 본격적인 해외연결은 1990년에 하나망의 전용선을 이용하여 연결한 시기부터 잡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이 일반인에게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1994년에 한국통신의 인터넷 계정 서비스가 개시되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아이네트와 천리안 등의 기업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일반인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추가:
충북대학교 동아리 이름은 생각나지 않지만,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홈페이지를 제작 하였고, 우리나라 최초의 홈페이지라고 언론에서도 대대적으로 보도했었습니다. 그때 제작에 참여한 인원 전원이 대기업에 특체로 입사 했었고요... 당시 홈페이지는 지금처럼 게시판등의 프로그램 기능은 없었고, html로만 된 홈페이지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