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일상/인터넷지식

IDC에 관하여 쉽게 설명해 드리겠음 ^^


 

IDC에 관하여 쉽게 설명해 드리겠음 ^^

보통 IDC라고 하면 무슨 김씨에 아이디를 말하는거 같기도 하고 가끔 웹 서핑을하면서 서버에 관련된 용어나 네트워크에 관해서 찾다보면 IDC라고 나오는 용어를 심심치 않게 보게된다.

그럼 그 IDC라는 놈에 정체를 알아볼까 한다.

개개인에 집에는 PC가 있다. 외국나가보면 우리나라 IT인프라가 잘 되어있는 것을 느낄수 있을것이다. 개개인의 PC로 인터넷뱅킹이나 동영상 강좌 그 쓰임새는 이루말할 수가 없다.

그럼 개개인에 집에는 PC가 있고, 개개인이 아닌 사업체에 경우는 어떠할까? 개인이 아닌 회사는 회사 홈페이지나 회사에서 서비스 하는 항목을 안정적으로 365일 아니면 그 이상으로 계속 쭉~ 꺼지지않고, 늘 항상 온라인에 제공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럼 그렇게 제공을 하려면 서버가 있어야 한다. 회사에 서버란 개인용 PC개념이다.

개인용PC 종류가(조립, 대기업 브랜드제품) 등 여러가지가 있듯이 서버란 놈도 종류가 다양하다. (IBM, HP,SAMSUNG, DELL, 조립)등...

 

위에 그림처럼 서버란놈은 넙대대한게 사각형으로 넓고 얇다. 물론 서버라고 틀린 건 없고 편하게 집에서 pc안에 들어가는 부품이 서버는 저 안에 들어가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성능은 물론 개인용 PC보다 좋다. 왜냐? 열심히 쉬지않고 일(켜져있어야)하기 때문이다.

개인의 입장에서는 PC(Personal Computer) 개인용 컴퓨터가 있어서 집에 돼지콧구멍(00) 요렇게 생긴 220V 에 전원을 꼽아서 사용하면 되지만 회사의 입장에서는 항상 늘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하고, 계속 켜놓으면 열도 나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야하며, 그 외에 여러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하지만 일반 회사 사무실에서 그런환경을 갖추기란 쉽지가 않다.

아니 거의 따로 그런공간을 투자하여 설비시설을 갖추지 않는이상 힘들다.

그래서 이용하는 것이 IDC란 곳이다.

Internet Data Center 인터넷데이터 센터 라고 부르며 아주 간략하게는 IDC라고 부른다. 그럼 대충 감이 올 것이다.  IDC는 크게보면 공간을 임대해주고, 전기적인 회선과 서버가 안정적으로 있을만한곳을 즉 서버에 보금자리를 제공해 주는 곳으로 생각하면 되겠다. 

그런데 조그만 하게 개인이 회서를 운영 할 경우에는 어떻게 계약을 하고 어떻게 서비스를 하고 만약 서버를 살 돈이 없다면, 어떻게 저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 것이다.

하지만 역시 개인도 할 수 있는 길이 있다.

바로 서버호스팅업체를 이용하는 것이다.

서버호스팅 업체란 IDC 와 계약을 맺고 즉 어느정도의 공간과 전기적인 라인(백본)을 계약을하고 IDC에 입주해 있는 전문적인 회사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한마디로 IDC는 5층건물주인, 서버호스팅업체는 5층 중에 1층을 계약하고 1층전체를 임대로 쓰고있는 서버호스팅회사, 그 호스팅회사에 전세나 월세로 들어가는 최종적인 고객이 바로 개인이나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하려고 하는 사업체가 될 것이다.

IDC도 여러 회사가 있다.

(KINX, 가비아, KT, 롯데.... 등등 앞으로 더 많이 지어질 전망아로고 한다.)

서버호스팅 업체도 무지하게 많다.

검색사이트에 서버호스팅 치면 무지하게 많이 나올 것이다.

그 중에 개인이나 사업체가 선택을 해야 할 것은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하는가?

안정적이고, 믿음이 가는 곳인가?

가격비교나 품질비교를 해보거나 내 아이를 유치원에 믿고 맡기듯이 내 서버를 믿고 잘 관리해줄 곳을 선택하면 되겠다.

그럼 이쯤하면 IDC가 어떤곳인지 대충 감이 올 것이다.

지금까지 읽고 감이 안오면 그 사람에 센스가 좀 떨어지지 않는가 심각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지만 전혀 이쪽으로 비전공자나 전혀 관심없다가 관심을 가지려는 사람에게는 역시 위에 설명으로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을거 같다.

 

자료제공 : KINX-IDC